알아보기

★ 망가진 나사 푸는법-배워보기

하늘별이 2013. 9. 23. 14:42


나사를 풀거나 조이다가 나사 머리의 십자 표시가 뭉개져 버리는 경우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런 경우 참으로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곤란한 상황을 손쉽게 빠져나가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두기


1. 나무에 나사를 박을 때는 가능한 드릴로 먼저 구멍을 뚫은 후에 나사를 박도록 합니다. 목공 초보자라면 일반 스틸나사보다 아연도금나사를 사용하면 나사머리가 마모되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연도금피스는 재질이 단단해서 웬만해서는 머리가 망가지는 일이 없습니다.





일단 나사머리가 일부 마모가 진행되면 계속 돌리지 말고 바로 아래와 같은 처방으로 나사를 뽑아내고 새 나사를 박아야 나중에 나사를 뽑기가 쉽습니다.


2. 자동차나 기계 등의 부품을 조이고 있는 오래되고 녹이난 나사를 풀 때에는 가능한 WD40과 같은 윤활제를 뿌리고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나사를 푸는 작업을 수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나사가 뭉개지고 나면 일이 더 커지게 때문이죠.


나사 옆의 공간이 넓은 경우


이런 경우에는 니퍼를 사용하면 간단히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니퍼로 나사의 머리 부분을 꼭 집어서 돌려주면 별로 힘을 들이지 않고도 나사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단순 무식한 방법처럼 보이지만 웬만한 상황에 다 적용할 수 있는 꽤 쓸만한 방법입니다.




나사가 좁은 공간에 박혀 있는 경우


사실 이 경우가 매우 난감한 상황인데, 이런 경우에는 약간 도톰한 고무 밴드(고무장갑 쪼가리 등)를 잘라서 나사의 십자 머리 부분에 되고 나사를 돌려 주면 됩니다.  머리가 망가져 잘 풀리지 않는 나사를 고무 밴드를 사용하여 푸는 방법을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망가진 나사 푸는 방법(출처: 유튜브)


위에 두 가지 방법으로도 나사를 풀 수 없는 경우 - 반대탭(히다리탭, 백탭 또는 역탭이라고도 함)을 사용


이 방법은 따로 공구(히다리탭)를 구매해야 하고 돈이 든 다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경우에 확실한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탭은 5천원에서 3만원 대의 다양한 제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간단한 사용법을 말씀드리면, 뽑아낼 나사의 머리에 살짝 구멍을 내고 이 반대탭을 끼워서 왼쪽으로 돌리면 반대탭이 나사에 박히면서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동영상을 확인하면 반대탭을 사용하는 방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